단체의 성쇠는 임원의 생각에 달렸다
글 요트도서편찬모임
모든 행동은 생각에서 비롯된다
단체란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 공통의 뜻을 이루기 위해 단체는 임원을 선임하여 집행부를 구성합니다. 단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의 실행은 집행부의 몫이며 이는 임원들의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단체의 성쇠는 임원들의 생각에 달려 있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사람의 생각은 참으로 놀라운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계획하고 실행하고 성취하는 모든 과정은 생각의 산물입니다.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은 우리가 완전하게 존재하는 유일한 조건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말이 되고, 당신의 말이 당신의 행동이 되며 당신의 행동이 당신의 습관이 되고, 당신의 습관이 당신의 운명이 된다.” 이와 같이 생각은 우리의 운명까지도 지배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했고 또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행동하고 사고하는 사람이 있다”고도 했습니다. 이 두 가지 말은 같은 맥락입니다. 사람이 사람다우려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하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이번에는 우리 단체가 발전하려면 변화해야 하고 변화하기 위해서는 임원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의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고 보았기에 그 과제로 다음 다섯 가지 “생각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변화는 지금까지의 익숙한 상황에 작별을 고하고 새롭고 낯선 상황을 받아들이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때로는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상황의 낯설음이 익숙함을 몰아내야 하는 불편한 적응 시간의 연속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동안, 하나의 문이 닫히면 다른 문을 열어야 하듯이 지나온 문을 닫고 새로운 문을 여는 것이 변화입니다.
- 첨부파일 참고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