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1일 15시 태국 파타야에 있는 헤리티지 파타야 리조트에서 아시아요트연맹 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총회에는 대한세일링연맹 정제묵 회장께서 직접 우리나라 대표로 참석하였습니다.
총회에서는
전년도 결산보고, 대회위원회의 보고, 청소년육성발전위원회의 보고,
닐 프라이드의 고문 위촉, 월드세일링 아시아 카운슬 멤버를 이사회 당연직으로 위촉(의결권 없음),
아시아요트선수권 개최 관련 및 2018년 아시안게임의 코치보트 제한 여부와 세부종목 결정이 주요 안건으로 다루어 졌습니다.
아시안게임 세부종목 확정건은, 지난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기간에 개최된 아시아요트연맹 총회에서 2018 아시안게임의 14개 세부종목이 결정되었으나 예산상의 문제로 인도네시아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협의하여 최종 10개 세부종목으로 요트경기를 진행하는 것이 결정되어 다시 다루게 되었습니다.
회의는 기본적으로 총 10개의 올림픽 종목 중 (중동)아시아 정서를 고려하여 혼성인 나크라17을 제외하고 선수가 거의 없는 남자 중량급 딩기인 핀을 제외한 8개를 확정하였으며, 주최국인 인도네시아가 RS:One(혼성)을 제안한 상황에서 당일 오전 아시아요트연맹 이사회 회의에서 사전 검토를 거쳐 총회에서 최종적으로 2개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올림픽 종목 8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남: 레이저, RS:X, 470, 49er
여: 레이저 레이디얼, RS:X, 470, 49erFX
나머지 2개의 종목은 아래와 같이 선정되었습니다.
RS:One (혼성), 레이저4.7 (오픈)
RS:One (혼성)은 남자 선수1명, 여자 선수 1명이 참가하여 남자 선수는 남자부로 여자 선수는 여자부로 별도 스타트 하는 경기를 한 후 최종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순위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즉, 남,여 각 1명의 선수가 참가하여야 출전이 가능합니다. 나이제한은 없음.
레이저4.7 (오픈)은 국가별로 최대 남자 선수 1명, 여자 선수 1명이 참가할 수 있으며, 남/여 함께 스타트하여 남/여 구분없이 경기 결과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고 메달이 수여되는 방식입니다. 즉, 우리나라 남자 선수가 1위, 여자선수가 2위가 되면 우리나라는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를 획득하게 됩니다. 나이제한 있음 (15-17세. 정확한 나이제한은 추후 공지)
또한, 아시안게임 중 경기수역에 코치보트들이 너무 많다는 문제에 대하여 아시안게임에서 코치보트를 제한하자는 안건에 대하여 제한은 하되 제한 방식은 추후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시아요트선수권은 인도네시아가 자카르타에서 2018년 5월 중순 또는 하순에 개최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아시아요트선수권의 세부종목으로는 아래와 같이 기존 14개 아시안게임 종목에 RS:One(혼성)을 추가하여 총 15개의 메달을 걸고 대회가 진행되게 됩니다. (RS:One(혼성)은 별도 경기를 하지 않고, RS:Oen남, RS:One여 성적을 합산하여 시상함.)
남: 옵티미스트, 레이저4.7, 레이저, RS:X, 470, 49er, RS:One,
여: 옵티미스트, 레이저4.7, 레이저 레이디얼, RS:X, 470, 49erFX, RS:One
혼성: RS: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