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7일부터 9월 29일 이틀에 걸쳐 월드세일링 국제심판 세미나가 중국 칭따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는 7개 국가 총 29명(중국 18명, 영국 1명, 인도 3명, 싱가폴 1명, 대만 1명, 홍콩 1명, 한국 4명)이 참가였으며, 

이중 3명 (한국인 2명, 중국인 1명)이 심판 시험 3개 항목에서 모두 합격 점수인 80점을 넘어 국제요트연맹 국제심판 시험을 통과하였습니다. 

 

<대한민국 IJ 심판시험 통과자>

 
- 송병호 (군산대 교수)
- 이 준 (인하공전 교수) 
 
 이번 IJ 심판 시험에 합격한 국제심판(International Judge: IJ) 후보자들은 월드세일링 규정 31.11에 따라 다음의 몇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정식 국제심판으로 임명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요트연맹에 국제심판을 신청하려면 갖추어야 할 요건들>
1. 국제심판 세미나에 참가하고, 세미나 마지막 날 치루어지는 세가지 영역의 국제심판 시험에서 각 영역 별로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 심판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2. 최소 네 번의 공식 요트대회(Principal Fleet Racing Event. 첨부된 문서에 공식 요트대회에 대한 요건이 명시되어 있습니다)에 심판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하여야 하며, 이 중 두 번은 국제대회(Umpire Fleet Racing Event는 해당되지 않음)에서 국제심판단의 일원으로 참가하여야 한다. 

3. 또한 최소 세 개 이상의 IJ 평가서(IJ Reference. Referenc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문서에 있음)을 받아야 하며, 이 중 최근 세 번의 평가서는 해당 대회의 심판위원장(IJ)로 부터 IJ 기준에 부합하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단, 어떠한 항의나 구제 요청이 없는 대회에서의 평가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평가서의 6개 항목 중 한 부분이라도  IJ 표준 이하의 항목이 있다면, 전체 평가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IJ 표준 이하로 여겨진다. 최근 세 건의 평가서 중 적어도 한 건은 IJ 세미나 교육관 혹은 IJ 그룹의 위원장급 또는 리딩 그룹-현재 WS에는 23명의 Chief and Lead Jugdes가 있으며, 명단은 첨부 파일에 있음-로 부터 받은 것이어야 한다. 또한 각 대회 당 한 개의 평가서만 인정되며, 대회 종료 4주 이후에 작성된 평가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4. 위의 모든 요건을 갖추면, 대한요트협회 심판위원회 규정 21조에 따라 지원하려고 하는 해의 6월 30일까지 대한요트협회 1급 국가심판 자격증과 국제요트연맹에 제출하여야 할 서류들을 대한요트협회 심판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5. 대한요트협회 심판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대한요트협회 이사회에서 승인되면 대한요트협회에서는 보증서와 함께 신청하려고 하는 해의 10월 14일(가능하면 8월 31일까지가 바람직함)까지 국제요트연맹에 제출하면 WS IJ sub-Committee와 WS Race Officials Comittee의 심사를 거친 후 확정된 인원은 WS Web-Site에 WS Annual Conference 이후 확정 발표된다.

 다시 한번 합격자분들의 IJ 심판세미나 국제심판 시험 통과를 축하드리며, 남은 평가과정을 응원합니다. 또한, 앞으로 대한민국에서 IJ 만이 아닌 IRO, IM과 IU를 포함한 많은 ITO들이 배출되기를 기원합니다.

 

WechatIMG67.jpeg

WechatIMG68.jpeg

WechatIMG69.jpeg

<국제심판 세미나 진행 모습>

 


WechatIMG72.jpeg

<칭따오 국제심판 세미나 참가자 단체사진>

 

첨부파일: IJ 심판강습회 및 IJ 규정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