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요트학교 ‘ISAF Coaching update Course’ 보고


ISAF Technical Coaching update Course 강습회 마지막날 제주국제요트학교에서
ⓒ대한요트협회KSAF

대한요트협회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프로그램 제2차 지도자강습회 ISAF Technical Coaching update Course를 국제세일링연맹 (ISAF)의 지원으로  4월1일부터 5일까지 제주도 김녕리 제주국제요트학교에서 개최하였다.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프로그램(KSAF Sail Training Programme)의 주요 과제인 지도자(Instructor)양성이 경기도 화성시 전곡항에서 개최된 강습회를 포함해서 대한요트협회 주관 ISAF 코칭 코스가 이번 제주도국제요트학교에서 두 번 째로 개최됨에 따라 튼튼하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제주국제요트학교 교감 신경구 코치는“작년 한 해 전국의 요트학교생 1200명을 배출하였다. 이는 하루 체험이 아닌 실제 요트를 혼자 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 교육으로써 여기 온 사람들은 훌륭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안전하고 즐겁게 교육을 받았다. 수강일정 참조 http://www.jejuyacht.kr/Sub/?pid=0201 이제 이 교육생들에게 보다 나은 즐거움을 주고 한 번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다시 세일링을 할 수 있는 터전과 프로그램 제공의 필요성 절실히 느낀다.  이를 위해서 대한요트협회 런투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활용하고자 이번 강습회를 추진하게 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올바른 센터 요건을 갖추고 지도자(Instructor)들의 자질향상 겸비한 대한요트협회 공인트레이닝 센터 1호가 되어 제주국제요트학교가 대한민국 요트의 저변확대를 이끌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 제주국제요트학교는 제주도 제주대학교 씨그렌트 사업단 그리고 김녕리 특별자치단체에서 주된 해양스포츠단체로 지정한 글로벌센터이다. 제주도는 대표적인 해양관광단지로서 요트산업이 활발히 운영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어마어마하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 안전과 시설이 잘 갖추어지고 훌륭한 지도자들이 필요하다. 이번 ISAF 강습회를 통해서 당장 제주국제요트학교가 나아갈 길이 무엇이고 이에 따른 다음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제주도의 요트저변확대는 자명한 사실인데 이를 기반으로 훌륭한 선수 발굴뿐만 아니라 생활스포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ISAF Technical Coaching update Course는 기존의 대한요트협회 세일링지도자 1,2,3급자격증 소지자들이 새로운 ISAF런투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한민국현 실정에 맞게 구축된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프로그램을 새롭게 터득하고 앞으로의 대한요트협회의 방향과 자격증 시험제도와 갱신제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ISAF 홈페이지http://www.sailing.org/connecttosailing Facebook http://www.facebook.com/#!/pages/ISAF-Connect-to-Sailing/132505105756을 통해서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한국에서 두 번의 강습회를 통해 대한요트협회 지도자(Instructor)양성지도자(Instructor)자격갱신 제도 확립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준 ISAF 트레이너 Tom wilson은 제주도 강습회를 마치고 “이러한 자연환경을 가진 트레이닝 센터는 흔치않다. 더군다나 제주국제요트학교 신경구코치의 리더십과 비전은 국제세일링연맹(ISAF)과 대한요트협회가 나아가는 길과 동일하다. 제주국제요트학교의 그동안의 과정이 이제는 열매를 맺을 수 있고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대한요트협회는 구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이 구조적인 계획을 대한요트협회 트레이닝 센터가 되고자 하는 제주국제요트학교에 명확하게 전달하고  제주도 김녕리 지방자치와 잘 연계하며 실행되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 뒤에는 ISAF(국제세일링연맹)이 함께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ISAF 기술 코칭 업데이트 코스를 마치고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 발전 차원에서 지역구를 바라볼 때 자연이 가져다준 이곳의 세일링환경은 탁월하다. 특히 제주도 김녕리에서 새로 건설중인 마리나 시설과 이곳에 위치한 제주국제요트학교의 주변 여건 및 시설들은 사람들에게  세일링을 가장 이상적인 환경에서 누릴 수 있도록 참된 세일링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터전이요, 장점이다. 이를 모토로 제주특별자치단체는 '글로벌 해양경영'이란 슬로건으로 세일링을 주된 해양관광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딩기스쿨부터 크루징까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고 있는 가운데 고급형 해양레저와 관광 수요가 증가하면서 요트산업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이를 수용할 기본 인프라시설이 열악해 체계적인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제주국제요트학교가 위치한 김녕리는 지난 6월 김녕항 마리나리조트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설계용역과 행정절차를 마치고 설계에 들어가 있는 단계이므로 지난 3월에 개교한 제주국제요트학교 등과 연계해 김녕마을을 요트특성화마을로 활성화시켜 나가는 한편 김녕항을 홍콩과 싱가포르, 일본 등 태평양지역 요트의 기항지로 육성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 일환으로 ISAF Technical Coaching update Course가 제주국제요트학교에서 실시된 것은 의미가 깊다. 적절한 시기에 가장 필요한 내용을 공급해준 것이다. 이번 강습회를 시작으로 제주도자치단체, 제주대학교 씨그렌트 사업단 그리고 김녕리의 지원으로 활발히 활동중인 제주국제요트학교가 앞으로 대한요트협회 트레이닝 인증 트레이닝 센터가 되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그 결과가 어느 정도 일지 기대해본다.

다음은 2011년 제주국제요트학교의 주요 사업 안내이다.

- 제주국제요트학교 교육일정 안내 홈페이지 http://www.jejuyacht.kr/
- 한국옵티미스트클래스협회 주최, 제주국제요트학교 주관 전국옵티미스트 여름캠프
- 한국, 일본, 중국(청도), 홍콩, 싱가포르, 태국등 아시아권 세일링 & 해양스포츠 페스티벌
- 전국 런투세일트레이닝 영어캠프
- ISAF level2 Technical Course for Coaches (10월 중)

대한요트협회 로그북, 코칭매뉴얼 발간 안내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은 대한요트협회 로그북(KSAF Log Book)대한요트협회 코칭 매뉴얼(KSAF Coaching Manual)을 국제세일링연맹(ISAF)과 함께 제작한다. 즉, 대한민국 각 트레이닝 센터와의 소통통일된 교수법을 안내하고 국제규격에 맞는 매뉴얼을 교육시키고 기존 지도자(Instructors)의 자격증 갱신제도 등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 활용을 구조적으로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앞으로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 지도자 양성과 자격증(KSAF Instructor Certificate) 제도에 나아갈 방향과 실행을 뒷받침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ISAF 강습회로 시작된 level1 코치 기술 강습회코칭 업데이트 강습회대한요트협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되며 설사 더디거나 시행착오가 발생하게 되더라도 대한요트협회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은 ISAF(국제세일링연맹)과 시작된 여행이므로 각 분야(클래스별, 수준별)의 ISAF 트레이너가 이 프로그램이 자리 잡고 성공할 때까지 그 여정을 함께하기에 든든하다. 무엇보다 휼륭한 가능성을 갖춘 대한민국 요트인들이 있기에 금방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대한민국 요트의 저력이다. 더불어 자연스레 형성되는 아시아 주변 국가들과 그리고 전 세계 국가협회와 세일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이벤트 공유는 대한요트협회의 자존감을 높이는 비전이라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 또는 문의사항이 있는 분은 대한요트협회
ksaf@sports.or.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